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단타 수수료 정리

by ★▼♡ 2021. 4. 2.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로 주식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장기투자를 해서 수익을 낼 수도 있고 단기 투자 전략도 있습니다. 단타의 경우 짧은 기간 동안 매매를 하기 때문에 수수료도 신경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주식 단타 수수료는 이것저것 포함한 수수료와 세금을 포함해 0.3% 정도이므로 단타 수익률이 최소 0.4% 이상은 돼야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주식 단타 수수료 간편요약

 

주식 단타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식을 살 때(매수) - 증권사 수수료+ 유관기관 수수료
주식을 팔 때(매도) - 증권사 수수료 + 유관기관 수수료 + 증권 거래 세금(주식 판매액의 0.23%)

 


증권사마다 거래방법과 거래금액에 따라 수수료가 다르며 0.15% ~ 0.015%까지 최대 10배가량 차이가 납니다. 금융투자협회 주식거래 수수료 자료에서 수수료를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0.15%를 기준으로 주식 1000만 원어치를 매도하면 증권사 수수료는 1만 5천 원입니다. 여기에 유관기관 수수료도 있는데, 한국거래소(KRX), 한국예탁결제원에 내는 수수료입니다. 이 수수료도 증권사마다 다르며 0.003%~0.005% 정도입니다.

 

1000만 원어치의 주식을 수익과 상관없이 매매 시 무조건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수수료+세금 포함 2만 원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증권사별 수수료 무료 이벤트 주의사항

 

최근 증권사들이 회원 유치를 위해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하고 있습니다. 근데 전부 무료라고 생각하면 안 되고 일반적으로 증권사 수수료만 면제해 줍니다. 이외에 유관기관 수수료, 증권 거래 세금은 납부하셔야 합니다. 또 무료 기간과 우대기관은 증권사별로 다르며 잘 확인하고 가입하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주식 단타 수수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타를 할 때는 수수료도 만만치 않게 나가기 때문에 잘 염두에 두고 최소 0.4% 이상의 수익률을 내게끔 투자를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