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토마토계 샤인 머스캣이라 불릴 정도로 높은 당도를 자랑하고 맛이 좋습니다.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를 한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설탕의 200~300배 이상의 당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재배방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재배방법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스테비아 농법으로 재배를 하며, 스테비아 농법은 스테비아 추출물을 흙에 뿌려 식물이 스스로 흡수하게끔 해서 야채나 과일을 키우는데 이용하는 농법 입니다. 스테비아 가루를 개인이 구매를 할 수도 있으며, 차로 우려내먹거나 단맛을 내는 음식을 만들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농법의 유래는 과거 스테비아를 재배하는 귤 농장에서 스테비아 잎을 재배해 줄기를 귤 나무의 퇴비로 줬는데 당도가 높아져서 그때 이후로 발전을 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효능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는 설탕의 200~300배 정도의 당도를 가지고 있으며 설탕을 뿌린 것처럼 아주 맛있습니다. 또 스테비아가 체내로 흡수가 안되고 소변으로 전부 배출되고, 칼로리가 0이라 다이어트 대체식품이나 체중관리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100g 기준 15~20kal 밖에 되지 않으며, 이 칼로리마저도 스테비아 칼로리는 0이라 방울토마토의 칼로리라고 합니다. 고당도 저칼로리라 당뇨환자들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 부작용
뭐든 과하면 안 좋은데, 스테비아 방울토마토도 단시간 다량으로 섭취를 하면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스테비아의 스테비오사이드에 이뇨작용이 있어서 신장 기능이 안 좋거나 혈당조절이 안되시는 분들이 다량 섭취하시면 저혈당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당알콜 성분 과다 섭취로 인한 설사, 복통, 구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스테비아 방울토마토의 재배방법과 효능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의 대체 천연감미료로 각광을 받고 있고, 재배 및 이를 활용한 식품의 유통도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