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 금액증명원이란, 개인사업자가 종합소득세를 신고한 내역을 증명하는 서류이며 소득에 대한 납부 세금을 기준으로
개인의 전체 소득 금액에 대해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방법은 온라인 홈택스를 이용한 방법과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직접 세무서 방문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사업자 소득 금액증명원 온라인 발급방법
1) 홈택스 접속
국세청 홈택스
www.hometax.go.kr
2) 상단 메뉴에 민원 증명 ▶ 민원증명 발급 신청 ▶ 소득 금액증명 클릭
3) 신청내용 입력
(발급 유형/증명 구분/과세기간/사용 용도/제출처)
* 증명 구분에서 프리랜서는 "연말정산한 사업소득자용" /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자용"으로 체크
4) 수령 방법 입력
(프린터 출력/화면 조회/전자 문서 지갑)
* 홈택스는 PDF 파일로 출력 지원을 안 하기 때문에 PDF 파일로 내려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모두의 프린터' 설치 후 PDF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5) 신청하기 클릭
소득 금액증명원 재출력 해야 하는 경우
1) 다시 홈택스 메인화면
2) 상단 메뉴 ▶ 민원증명 ▶ 민원증명 처리결과 조회
3) 조회 결과 확인 후 재출력
※ 참고사항
2021년 5월에 종합소득세가 나오기 전까지 2020년에 대한 사업소득 금액을 증명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2019년도에 1000만 원을 벌고 2020년도에 10억을 벌었어도 2021년 5월이 되지 않아서 소득증명은 아예 할 수가 없습니다.
주변에 컴퓨터가 없고, 있어도 공동 인증서가 없는 경우
이럴 경우 인근 구청이나 근처 무인발급기를 통해서 개인사업자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무인발급기를 통한 발급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국세 증명 ▶ 소득 금액증명 터치
2) 실명 확인(주민등록번호 입력), 지문인식
3) 소득 금액증명원 발급 ▶ 종합소득세 신고자 용 클릭
4) 과세기간 선택
5) 금융기관 제출용/관공서 제출용 선택
6) 몇 부 뽑을지 입력하고 발급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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